반응형
안녕하세요, 꿀꿀이의 꿀정보입니다.
오늘은 다들 한 번은 들어보셨을 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.
내일배움카드는 단순히 취업준비생을 위한 제도가 아닙니다.
취업준비생은 물론, 다른 분야를 배워보고 싶은 재직자,
본업 분야에서 업무적 역량을 향상시키고 싶은 직장인,
은퇴 후 제 2의 인생을 준비하는 중년과 장년
그리고 경력단절 후 새로운 도전을 희망하는 여성 등
전 생애에 걸친 취업지원제도 중 하나입니다.
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 1인당 300만원 지원받아 원하는 훈련과정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.
지원금 내에서 45~85%의 국비지원이 이루어지기때문에
자가부담할 금액이 적어 든든하게 지원받고
새로운 출발의 여정을 시작해 볼 수 있기에
이제 막 취업시장에 뛰어드는 취준생, 재직자, 중장년 등 모두에게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.
목차
국민내일배움카드
국민내일배움카드 소개
-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취업 관련 훈련과정을 제공하는 교육지원제도 중 하나입니다. 교육받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인 셈입니다.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원하는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을 때 교육비 일부를 이 카드를 사용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. 현재는 온라인 교육 또한 제공하고 있어 취업준비생이나 현재 직장생활을 하고 있으나 역량 강화 교육을 듣길 희망하는 재직자들도 활용가능합니다.
신청자격
- 아래에 해당된다면 누구나 신청가능합니다.
- 취업준비생
- 이직준비생
- 업무역량 향상이 필요한 재직자
- 은퇴 후 새로운 직업을 갖길 희망하는 중. 장년
- 새로운 경력을 쌓고 싶은 여성
- [국민내일배움카드 변경된 사항] : 기존 졸업예정자에서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이내 인 대학(원) 생, 즉 대학교 3학년으로 확대되었습니다.
- [지원 제외 대상] : 현직 공무원, 사립학교 교직원, 만 75세 이상인 사람,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,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,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의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및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기업종사자는 지원 제외 대상입니다.
지원금액
- 훈련과정에 사용할 수 있는 기본지원금액은 1인당 300만 원입니다.
- 훈련비 지원율은 일반 참여자의 경우 45~85%, 즉 훈련과정 참여 시, 본인부담금이 15%~55% 정도입니다.
- 국민취업지원제도 I 유형에 참여 중이거나 국민취업지원제도 II 유형*특정계층일 경우 훈련비 지원율이 80%~100%입니다.
- 국민취업지원제도 II 유형에 해당하는 청년, 중장년층인 경우 훈련비 지원율은 50~85%입니다.
- 근로장려금(EITC) 수급자의 지원율은 72.5%~ 92.5%입니다.
- 하지만 일부 대상자에게는 300만 원 지원금 모두 소진 후 100~200만 원의 금액을 추가로 지원합니다.
- [추가지원대상자] : 1. 기간제, 파견, 단시간, 일용근로자로 재직 중인 피보험자 2. 우선지원대상기업에 재직 중인 피보험자 3. 고용위기지역 및 특별고용지원업종종사자 4. 당해연도 기준 중위소득 60% 이하인 자(200만 원 지원가능)
훈련장려금 지급받기
- 참여 중인 훈련과정을 성실하게 마친다면 훈련장려금으로 월 최대 11만 6천 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. 자가부담비 부담 없이 원하는 훈련과정을 통해 배움도 얻고 성실하게 참여한 대가로 훈련장려금 또한 지원받는다면 더욱더 좋겠습니다.
- [훈련장려금 지급조건] : 훈련기간 중 단위기간 출석률이 80% 이상이면서 아래 요건 중 하나를 충족할 경우
- 1. 140 이상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실업자
- 2. 주 15시간 미만 근로하는 피보험자
- 3. 근로장려금 수급자
- 4. 국민취업지원제도 I 유형에 참여 중인 사람
- 5. 국민취업지원제도 II 유형 중 저소득층(특정계층 포함)에 해당하는 사람
- 6. 자영업자인 피보험자 (월 최대 36만 원)
발급 신청 방법
- 1. HRD-Net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.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해주세요.
- 2.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을 눌러주세요.
- 3. 신청 전 신청자의 권리 및 의무사항에 대한 확인서를 확인해 주세요.
- 4. 워크넷 구직등록여부 확인을 위해 실업자 여부를 선택해 주세요. 실업자라면 [예]를 선택하시고 워크넷에 구직등록을 해주세요.
- 5. 유의사항 동의창에 체크해 주신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본격적인 신청화면으로 이동합니다.
- 6. 신청인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. (성명, 주소, 영문성명, 이메일주소, 휴대폰번호, 최종학력)
- 7. 카드 정보를 선택해 주세요.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이력이 한 번도 없다면 [신규발급],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있다면 [기존카드 재사용]
- 8. 카드를 선택해 주세요. NH농협카드와 신한카드 2종만 선택가능합니다. 신용카드, 체크카드 중 선택가능합니다.
- 단, NH농협카드 신용카드 신청 시 현장발급만 가능하며 신한카드 신용카드 신청시 전화발급과 현장발급 중 선택 가능합니다.
- 9. 훈련과정 참여 중 지원받는 훈련장려금 수령 계좌정보를 등록해 주세요. (은행명, 계좌번호, 예금주명)
- 10. 근로자일 경우 소속 사업자명, 기업, 규모, 상시 근로자수, 취득일, 퇴사일, 근무일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11. 지원대상을 선택해 주세요. (실업자, 재직자, 고용보험미가입근로자, 자영업자, 특수형태근로종사자)
- 12. 지원대상 별 필요 서류가 있다면 첨부파일을 등록해 주세요.
- 13. 카드를 배송받을 주소를 등록해 주세요. 등록된 주소지 기준 가까운 신청 관할서가 자동으로 지정됩니다.
- 14. 신청자격을 확인하는 항목들에 체크해 주세요.
- 15. 안내문을 확인하고 개인정보 제공 동의를 체크해 주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.
사용방법
- 원하는 훈련과정이 있으시다면 [훈련과정]에 접속하여 수강신청하여 수강하시면 됩니다.
- 아직 어떤 훈련과정을 수강할지 정하지 못하셨다면 [훈련 진단상담하기]를 통하여 훈련 프로파일링 결과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.
- 훈련 프로파일링 결과는 취업진입형, 직무전환형, 자격취득형, 역량강화형 4가지 유형으로 제공되며 이를 통해 훈련분야를 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- 희망분야조차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[워크넷]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[직업선호도검사]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. 검사는 25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
- HRD-Net 홈페이지에서는 제공하고 있는 [전체훈련과정] 확인뿐만 아니라 [우수훈련과정] 및 [주요 사업별 훈련과정] 또한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과정을 통한 일자리 정보, 자격증 정보, 직업 정보 또한 보기 쉽게 제공하고 있습니다.
- 다른 수강생의 후기나 강의 시간, 강의 정보 등 여러 가지 정보를 확인하시고 희망하는 수강과정에 수강신청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.
문의처
- 자격 요건 관련 문의가 필요하시면 관할 고용센터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.
- 고용노동부 대표 번호 :1350
- 카드 수령에 관한 문의가 필요하시면 해당 카드사 고객지원센터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.
- 신한카드 : 1544-7000 농협카드 : 1644-4000
- 온라인 신청에 관한 문의가 필요하시면 한국고용정보원에 문의해 주세요.
- 한국고용정보원 : 1577-7114
함께 알면 좋은 사이트
- HRD-Net 홈페이지 https://m.hrd.go.kr/hrdp/ma/pmmao/newIndexRenewal.do
- 워크넷 https://www.work.go.kr/seekWantedMain.do
워크넷 - 구인/구직
구직자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 취업희망프로그램 취업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자신감 회복과 자기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. 참가대상 :취업에 도움이 필요하신 구직자 참가인원 :1회 8~
www.work.go.kr
반응형
'놓치고 싶지 않은 꿀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양산사랑카드로 관광지 입장료, 농촌마을 체험비 캐시백 받기 (0) | 2023.05.19 |
---|---|
고성청년 문화패스 신청하고 1인당 20만원 지원금받기 Chak 어플 (0) | 2023.05.18 |
청년희망적금 중도해지 만기 자동이체 등 자주 묻는 질문 총정리 (0) | 2023.05.15 |
청년 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1인당 10만원 받고 어학시험, 자격증 준비하는 방법 (0) | 2023.05.12 |
착오송금 반환 지원제도 신청방법 계좌이체 실수했을때 돌려받기 (4) | 2023.05.08 |
댓글